2026/05 3

퇴사는 왜 하는 걸까? [끄적끄적]

일하는 사람들은 하고있는 직업에 따라 다양한 호칭이 붙는다 직장인, 자영업자, 현대판 노비, 사장님 등이 있다. 그럼 퇴사라는게 무엇일까? 내가 아는 퇴사의 뜻은하던 일을 다 때려치고 그만둔다인데 국어 사전에서 검색한 퇴사의 뜻을 알아보자. 놀랍게도 내가 아는 뜻이 1번으로 나올줄 알았는데 2번으로 나와있었다.그렇다면 1번에서 이야기하는 퇴근하다는 무엇일까? 뭔가 다른뜻이 있을까?[!?]여기서 포인트는 돌아가거나 돌아오다 이라고 되어있는걸 알 수가 있다.(근데 우리가 퇴사하다를, 그만 두는걸로 자주 사용하지 사전에서는 회사에서 퇴근함이 1번으로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다시 돌아와서 2번의 뜻을 보자 회사를 그만두고 물러남 : 회사에서 맡았던 일에 대해 멈추고 더 이상 하지 않고 일을 내놓고 나오다. 이렇..

글쓰기 2026.05.18

자기소개란? [끄적끄적]

내가, 왜 이 직무와 이 팀에 가장 적합한 해결사?인가 증명하는 짧은 프리젠테이션 같은것. 1. 나라는 '제품?' 가치 제안 기업(상대방)이 가진 어렵거나, 못하는 부분을 내 능력으로 해결할수있는 나의 능력을 요약하는 과정단순 코드 작성하는것이 아닌 시스템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 접근하고 구조부터 파악하는 개발자.내가 제시한 연봉에 걸맞게 비지니스적 가치로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설명하는 것.2. 근거 제시구체적인 데이터와 결과물로 보여줘야한다.TTS 파인튜닝 기여도 100%, 11개월 기능별 파이프라인 리딩 등 검증 가능한 숫자를 활용RTF 최적화나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설계 고민의 흔적이 담긴 키워드3. 태도, 잠재력의 시각화 해보기비전공자로 풀스택 역량과 AI 심화 기술(LLM, RAG, TTS..

글쓰기 2026.05.14

개발을 왜 네이티브로 했을까? [끄적끄적]

프로젝트를 만드셨는데 네이티브로 개발하셨는데요? 이유가 있을까요? 일단, 제가 만든 프로젝트를 설명을 드려야 될 것 같은데요, LLM, TTS 모델을 사용해서 사용자에게 아나운서급의 음성으로 오디오 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아나운서급의 음성이 포인트이고, 크로스 플랫폼인 플로터, 리엑트가 있고 네티이브면 자바나 코틀린이 대표적이죠 저희가 만든 음성이 휴대폰에 온디바이스를 진행했거든요? 이때 저수준 언어로 엔진을 커스텀으로 수정했어요. 아무래도 음성 출력을 지연 시간없이 제어를 해야하는데 네이티브가 크로스 플랫폼 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면이 있죠아시다시피, 크로스 플랫폼도 되긴하지만 이는 구조상 차이가 있습니다.자바나 코틀린같은 경우 여러 스레드가 힙 메모리를 공유하죠, 데이터를 복사..

글쓰기 2026.05.13